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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주

조선주 대장주 조선업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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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주 대장주 조선업 관련주

한국 조선업이 13년 만에 초호황 가도를 달리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해 국내 조선사들은 1분기에만 532만 CGT(119억 달러)를 수주하였고, 수주량 기준 세계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같은 기간 세계 발주량 1,025만CGT 가운데 절반 이상을 싹쓸이한 셈입니다.

오늘은 조선업 관련주 및 조선주 대장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조선주-대장주
조선주 대장주식

 


 현대중공업지주(조선업 관련주)

기업개요

조선주-대장주
현대중공업지주 차트

  • 현대중공업지주는 2017년 4월 1일 현대중공업㈜으로부터 인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에 본사를 두고 있음. 
  • 산업용 및 LCD 로봇 제조업과 관련 자동화 설비 제조업, 자회사의 지분관리 및 투자 등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현대중공업 지주는 현대오일뱅크, 현대 케미컬, 현대건설기계 등의 국내 종속기업과 중국, 싱가포르, 마셜제도, 네덜란드 등에 해외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현대중공업지주는 글로벌 경기침체 및 국제유가 하락으로 정유 부문의 매출이 크게 감소한 가운데 건설장비 수주 역시 부진하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 규모 축소되었으며, 조선업 관련주로 꼽힘.
  •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구조 악화와 판관비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 전년동기대비 적자전환, 법인세 수익 발생에도 순이익도 적자전환. 
  • 현대중공업지주는 글로벌 경기회복과 COVID-19 완화 기대로 글로벌 물동량 증가, 국제유가의 완만한 상승세 등으로 정유 및 화학 부문 실적 개선되며 매출 회복세 보일 듯.

 한국카본(조선업 관련주)

기업개요

조선주-대장주
한국카본 차트

  • 한국카본은 1984년 9월 설립되어 낚시 대용, 스포츠레저용 및 항공기 부품소재용 카본 프리프레그 및 LNG 운반선용 단열패널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유가증권시장 상장업체이며, 조선업 관련주로 꼽힘.
  •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의 국내 조선 3사에 단열보냉재를 공급 중으로 LNG 운반선 단열 보냉재는 동성화인텍과 동사가 독과점적인 시장구조를 형성하고 있음.
  • 한국카본은 카본프리프레그는 동사가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1984년 회사 설립 이후 국내 카본 프리프레그 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조선업 관련주로 꼽힘.

 실적 및 분석

  • 한국카본은 카본프리프레그 수주 여전히 부진하였으나, LNG 부문 증설 영향과 국내 조선업계의 LNG 선 비중 확대로 LNG보냉재 수주 급증하며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의 매출 성장.
  • 큰 폭의 매출 성장에 따른 원가구조 개선과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크게 상승, 법인세 증가에도 순이익률도 상승. 
  • 한국카본은 국내 조선업계의 LNG선 위주의 수주로 견조한 보냉재 수요 성장이 기대되나, 글로벌 경기침체와 물동량 감소, 조선 건조량 부진 등으로 성장세는 둔화될 수 있으며, 조선주 관련주로 꼽힘.

 한국조선해양(조선주 관련주)

기업개요

조선주-대장주
한국조선해양 차트

  • 한국조선해양은 상선 비중이 높은 선박 건조 업체로, 플랜트, 엔진, 정유, 전기전자 등 다양한 비조선 부문으로 다각화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코마스, 현대이엔티, 현대중공업 모스 등 다수의 국내외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음.
  • 한국조선해양은 2019년 6월 1일 조선관련 사업부문을 물적 분할하여 종속기업 현대중공업(주)을 설립, 분할 종속회사인 동사는 지주회사로 전환. 

 실적 및 분석

  • 한국조선해양은 주력 조선부문 건조량이 증가한 가운데 해양플랜트 실적 증가, 엔진 수주 증가, 그 밖에 그린에너지 부문과 건설장비 부문도 수주 증가하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성장.
  • 해양플랜트 부문이 여전히 적자이나, 선박건조 및 엔진 부문의 수익성 개선으로 영업이익률 전년 동기 대비 상승, 기타 수지 저하와 법인세 증가로 순이익률은 하락. 
  • 한국조선해양은 기 수주 부진의 영향으로 단기적 매출 성장은 제한적이나, LPG추진선의 기술력 확보와 높은 점유율, VLCC의 대규모 수주 계약 체결 등으로 중장기적 성장 전망. 

 세진중공업(조선업 관련주)

기업개요

조선주-대장주
세진중공업 차트

  • 세진중공업은 선박 생활공간에 해당하는 대형부품인 데크하우스와 액화석유가스(LPG) 전용 운반선에 장착하는 탱크를 생산하는 조선기자재 전문기업임. 
  •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을 통해 매출의 전량이 발생하는바 현대중공업 그룹에 대한 매출 의존도가 절대적임.
  • 세진중공업은 2019년 9월 30일 환경기계제품 제조사업 부문을 물적분할하여 분할 신설기업인 (주)에코 마린텍을 설립하였음.

 실적 및 분석

  • 세진중공업은 선실인 데크하우스 수주 증가, 석유화학플랜트 모듈 등 플랜트 부문의 매출 기여에도 LPG 탱크의 수주 부진하며 전년 동기 수준에 매출 정체되었으며, 조선업 관련주로 꼽힘.
  • 원가구조 악화와 인건비, 하자보증비 증가 등 판관비 부담의 확대로 영업이익 전년동기대비 적자 전환, 법인세 수익에도 기타 수지 저하되며 순이익도 적자 전환.
  • 세진중공업은 글로벌 경기침체와 조선업의 부진에도 주요 고객사의 LPG선 건조 증가로 LPG 탱크 수주 증가, 플랜트 부문의 GS 모듈 추가 수주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되며, 조선주 관련주로 꼽힘.

 삼성중공업 (조선업 관련주)

기업개요

조선주-대장주
삼성중공업 차트

  • 삼성중공업은 선박 건조 및 해양플랜트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이를 통해 전체 매출의 99% 이상이 발생함. 일부 건설업도 영위하나 매출 비중은 미미한 수준임.
  • LNG선, 드릴쉽, 초대형컨테이너선, FPSO, 해양플랫폼 등 다양한 선박 건조 능력을 보유하였으며, LNG선과 초대형 컨테이너선 부문에서 글로벌 점유율 1위를 확보. 
  • 삼성중공업은 삼성중공업(영파)유한공사, Samsung Heavy Industries India Pvt. Ltd. 등 중국, 인도, 미국, 말레이시아, 나이지리아 등에 종속기업 보유 중이며, 조선주 관련주로 꼽힘.

 실적 및 분석

  • 삼성중공업은 해양플랜트 등 해외부문의 실적 증가에도 선박 건조 등 국내 부문의 부진으로 전년 동기 수준에 매출 정체되었으며, 조선주 관련주로 꼽힘.
  • 판관비 부담 완화에도 해양 부문의 원가구조 악화로 영업손실 규모 전년동기대비 증가, 그러나 기타 수지 개선과 법인세 감소로 순손실 규모는 다소 축소.
  • 삼성중공업은 기 수주 부진으로 단기적 매출 성장은 제한적일 전망이나, LNG추진선 수주 증가, 유럽 선주와의 대형 수주 계약 체결, 유조선 및 원유운반선 수주 등으로 중장기적 성장 전망.

 동성화인텍 (조선업 관련주)

기업개요

조선주-대장주
동성화인텍 차트

  • 동성화인텍은 액화 천연가스용 초저온 보냉재 및 청정소화약제 등의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PU단열재 사업부문 및 가스사업부문으로 나누어 사업 영위 중에 있으며, 조선주 대장주로 꼽힘.
  • PU단열재 사업부문은 초저온 보냉재, PU-SYSTEM, 샌드위치 패널 사업으로 구분되며, 가스사업부문은 냉매, 방재시스템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음. 
  • 동성화인텍은 초저온 보냉재는 국내 시장점유율 약 50%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세계 유일의 초저온 보냉자재 일괄 생산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동성화인텍은 종속기업인 (주)화인텍피앤씨의 청산으로 매출 제외 및 가스부문 부진에도 조선소의 LNG선 건조량 증가에 따른 초저온 보냉제 등의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 큰 폭 증가하였으며, 조선주 대장주로 꼽힘.
  • 매출 증가에도 원가율 상승하여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은 저하되었으며, 금융수지 저하 및 법인세비용 증가로 순이익률 역시 소폭 하락함.
  • 동성화인텍은 COVID-19 재확산에도 불구하고 카타르, 러시아 등의 LNG 발주 증가로 초저온 보냉제 매출 증가 및 증설 CAPA 능력에 따른 생산성 향상 전망. 조선업 관련주로 꼽힘.

 


대우조선해양 (조선업 관련주)

기업개요

조선주-대장주
대우조선해양 차트

  • 대우조선해양은 2000년 10월 대우중공업(주)으로부터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선박 건조 및 플랜트 건설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조선업 관련주로 꼽힘.
  • 디에스엠 이정보 시스템, 대우조선해양(산동) 유한공사, DK Maritime S.A. 등 국내외 다수의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음. 
  • 대우조선해양은 2020년 상반기 LNG FSRU 1척, 초대형 LNG 저장설비 2척, 초대형 원유운반선 1척, 고사양 셔틀탱커 2척을 수주하였음.

 실적 및 분석

  • 대우조선해양은 기 수주 부진의 영향으로 LNGC 등 상선 부문의 건조가 감소한 가운데 해양 및 특수선 부문 역시 부진하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 규모 축소.
  • 원가율 하락에도 드릴십 평가손상충당금, 공사손실 충당금의 반영으로 판관비 부담 확대되며 영업이익률 및 순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다소 저하되었음. 
  • 대우조선해양은 LNG선 부문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로 하반기 수주 회복세가 기대되나, 경기침체와 기 수주 감소에 따른 건조량 부진으로 매출 성장은 제한적일 전망이며, 조선주 대장주로 꼽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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