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

한국조선해양 주가 전망 목표주가 및 조선주 리스크

반응형

한국조선해양 주가 전망 목표주가 및 리스크

국내 조선업계가 올해 1분기에만 전년 동기 대비 10배가 넘는 수주량을 달성했습니다.

당분간 조선산업의 회복세가 지속될 전망으로, 올해 국내 조선사들의 실적 개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조선주인 한국조선해양의 주가 전망과 향후 실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한국조선해양-목표주가-조선주
한국조선해양 주가전망

 

목  차

01 Overview

02 한국조선해양 투자 포인트

03 배당금

04 한국조선해양 목표주가


Overview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 그룹의 조선 부문 중간지주 회사입니다.

 

정몽준 전 피파(FIFA) 부회장의 현대중공업 그룹 산하에는 현대중공업·현대미포조선·현대삼호중공업 등의 조선회사가 있고 현대오일뱅크·현대건설기계 등의 에너지 및 기계회사들이 있습니다.

 

조선회사들은 묶어서 편히 한국조선해양이라 하고, 나머지 회사들은 묶어 현대중공업 지주라고 불립니다.

(별개로 현대미포조선과 현대건설기계 등은 따로 시장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목표주가-조선주

요즘 조선주에 관심을 갖고 계신다면 HMM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옛 현대상선을 뜻하는데 작년 3월에 2.000-3,000원 했던 주가가 최근 30,000까지 폭등하며 엄청난 이목을 끌었던 종목입니다.

이 같은 주가 폭등의 이유는 컨테이너 화물선의 운임이 가파르게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즉, 컨테이너선의 수요가 늘어나며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해운사들은 선박을 추가적으로 건조하게 되고 이로 인해 선박의 가격을 뜻하는 선가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선가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백신의 보급이 더욱 빨라지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은 조선업의 활황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투자 포인트

1) 수주 증가에 따른 질적 성장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아시아, 유럽 및 아프리카 소재 선사들과 9만 8천㎥급의 초대형 에탄 운반선(VLEC) 2척과 9만 1천㎥급 LPG 운반선 2척, 2만 3천㎥급 소형 LPG운반선 1척, 5만 톤급 PC선 2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한국조선해양의 이번 수주는 올해 세계 첫 에탄 운반선 수주이며, 길이 230m, 너비 36.6m, 높이는 22.8m 규모입니다.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건조되어 2022년 4분기부터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입니다.

한국조선해양-목표주가-조선주
한국조선해양 실적 전망

에탄 운반선은 액화탄 에탄(ethane)을 영하 95도로 안정적으로 유지하며 운반하는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LNG운반선과 마찬가지로 고도의 기술력과 노하우가 요구되는 작업입니다.

한국조선해양은 이 선박을 포함하여 지금까지 총 7척의 초대형 에탄운반선을 수주했습니다.

 

에탄은 흔히 '석유화학의 쌀'로 불리는 에틸렌(C2 H4)을 생산하기 위한 필수 원료로, 글로벌 리서치업체 'THE BUISNESS RESEARCH COMPANY'에 따르면 세계 에틸렌 시장 규모는 2019년 2,221억 달러에서 2023년에는 2,677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연평균 약 +4.8% 성장을 뜻합니다.

 

다른 선종에서도 수주 소식이 이어졌는데, 한국조선해양이 이번에 수주한 초대형 LPG선 2척은 현대중공업에서 건조되어 2022년 하반기부터 인도될 예정입니다.

소형 LPG선과 PC선은 각각 현대미포조선에서 건조, 2022년 하반기와 상반기부터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입니다.

 

초대형 LPG선에는 LPG 이중연료 추진엔진을 탑재하여, 배기가스 저감장치인 스커 러버(Scrubber) 없이도 강화된 국제해사기구의 황산화물 배출규제애 대응이 가능합니다.

2)  디지털 혁신, 수소 밸류체인 구축

1) 디지털 혁신

 

한국조선해양이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자율운항지원시스템'은 취하 조건에 상관없이 주변 선박과 장애물을 인지하여 안전한 운항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영상 데이터 분석을 통한 선내 안전관리 시스템을 실시하고 있고 사전에 장애를 예측하여 예고 정비를 실시할 수 있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자율운항선박 시장은 아직 태동기이기 때문에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전문화를 위해 사업영역을 분리하여 2025년 이후 급성장이 예상되는 자율운행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기고 있습니다.

 

2) 수소 밸류체인 및 친환경 선박

 

한국조선해양은 그동안 쌓인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재생에너지, 해양플랜트, 수전 해기 술을 융합한 해상 그린 수소생산 플랜트 기술을 선도해나갈 계획입니다.

실제로 울산시와 해상풍력단지 실증 MOU를 체결하여 전문 연구기관과 협력하여 수전해 기술 확보를 위한 노력을 진행 중으로, 풍부한 해수를 활용하여 그린 수소를 생산하기 위한 과정에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목표주가-조선주
현대그룹 '수소 밸류 체인'

수소 운반을 위한 액화수소탱크 개발과 관련하여 현대차 그룹과 기술협력을 진행 중에 있으며, 상업용 액화수소 운반선에 대해 기본 인증을 획득 중이며, 선제 개발을 통해 최초 상업용 수소 운반선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2016년 이후 발주된 LNG 추진선 27%를 수주하며 시장에서 높은 신뢰성을 획득하였고, 다양한 보조장치를 개발하여 선박 운항 중에 발생하는 탄소를 포집하여 선박 내 재처리하는 기술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한국조선해양 주식 리스크

최근 국내 조선주들의 호황으로 투자자들의 깊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본격적인 실적 개선은 내년 이후부터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조선사들이 수주 계약을 따내고 건조에 들어가 인도까지 1-2년이 걸리기 때문에 실적에 반영되는 데도 비슷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증권사들이 낸 조선사들의 올해 1분기 실적 전망치 평균을 낸 수치를 보면 한국조선해양은 올해 1분기 563억 원의 영업이익이 예상되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53.7% 감소한 수치입니다.

 

다만 지난해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바닥을 쳤던 경기가 다시 회복될 것이라는 기대감과 함께 친환경 선박의 수요가 증가하며 지난해 하반기부터 발주가 줄을 잇는 분위기는 올해까지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연간으로는 지난해보다 개선된 실적 발표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목표주가

1) 컨센서스 매출액

한국조선해양-목표주가-조선주
한국조선해양 매출액

상기 사진과 같이 현재 애널리스트들은 한국조선해양의 컨센서스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 컨센서스 영업이익

한국조선해양-목표주가-조선주
한국조선해양 영업이익

상기 사진은 현재 한국조선해양의 컨센서스 영업이익이며, 영업이익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3) 목표 주가

기관 목표주가 투자의견
KB증권 169,000 4.00
하나금융투자 170,000 4.00
대신증권 158,000 4,00


상기 테이블은 현재 증권사별 한국조선해양의 목표주가입니다.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조선주 대장주 조선업 관련주

엘지전자 주가 전망

셀트리온 주가 전망

 국내 주식 카테고리 바로가기

 

# 이상으로 국내 주식 한국조선해양 주가 전망 목표주가 및 조선주 리스크 목표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위 글은 특정 종목에 대한 매매를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정보에 대한 오류와 사견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