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

현대제철 주가 전망 실적 분석 목표 주가 배당금 배당일

반응형

현대제철 주가 전망 실적 분석 목표 주가 배당금 배당일

현대제철이 '가격인상', '사업부제 전환', '구조조정' 등 고강도 경영 조치를 강화하며 실적 개선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특단의 조치들이 경영성과로 속속 이어지면서 현대제철의 실적을 바라보는 눈높이 또한 하루가 다르게 올라가고 있습니다.

특히 0% 영업이익률이라는 굴욕을 딛고 수익성 개선이 뚜렷해질 전망입니다.

오늘은 현대제철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 등 현재 현대제철의 상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제철-주가전망
현대제철 주가 전망

목  차

01 Overview

02 현대제철투자 포인트

03 배당금

04 현대제철 목표주가


Overview

현대제철은 올해를 수익성 회복의 원년으로 삼고 다음과 같은 경영 목표를 삼았습니다.

 

  • 사업 구조 및 설비 운영 최적화
  • 책임경영 강화
  • 미래 성장 기반 확보

이를 위해 현대제철은 원자재와 국내 가격동향 등을 검토해 가격 인상 기조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우선 열연을 활용해 만드는 강관의 가격을 4월부터 톤당 50,000원 인상할 계획이며, 이 뿐 아니라 현대제철은 수익성 개선을 목표로 고객사와 다각도로 가격 협상을 지속적으로 시도해왔습니다.


조선업체에 납품되는 조선용 후판, 완성차 업체에 납품되는 자동차용 열연 및 냉연 등 다양한 판재를 공급하는데 최근 몇년 간 가격 동결기조가 이어지며 오랜 기간 수익성 개선에 어려움을 겪어왔던 것입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2020년은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직격탄을 맞으며 영업이익률이 0%대로 최악의 경영 성적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그동안 '외형성장'을 우선 목표로 달려온 현대제철이 사업의 방향점을 급격히 바꾼 이유이기도 합니다.

 

현대제철의 수익성 개선의 노력은 비단 납품가의 인상에 그치지 않습니다.

현대제철은 4월부터 조직체계를 사업부제로 전환하여 운영할 방침인데,이는 기존에 기능별로 묶어놨던 조직을 분리하여 사업별로 배치하고 각 사업부에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겠다는 뜻입니다.
수익성 개선을 위해 과감한 선택을 한 것이며, 경영진은 이에 대해 "수익성 중심의 사업구조와 함께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최적의 설비운영을 위해 제조 경쟁력 강화에 매진해 나갈 것이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현대제철 투자 포인트

1) 친환경차 시장 선점

현대제철은 최근 친환경차 시대로의 전환을 맞아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용 부품과 경량화 소재 시장 선점을 위해 개발·생산·투자를 집중하고 있으며, 전기차 등 미래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완성차 기업의 공급을 확대하여 고부가가치 산업인 자동차 소재 전문 제철소로서 입지를 굳힌다는 전략을 펼치고 있는 것입니다.

 

현대제철은 현대차와의 협력을 통한 자동차 부품의 혁신을 선도하고 있는데, 현대제철과 현대자동차가 공동으로 개발한 'TWB 핫스탬핑 차체 부품용 1㎬ 소재'가 대표적입니다.

1㎬ 소재는 외부 충돌에 버티는 차량 뼈대 역할을 하는 '센터필러'를 만드는 데 쓰이는 소재로, 기존 자동차의 외부 판재보다 2-5배 강한 수준입니다.

 

뿐만 아니라 현대제철은 자동차 소재 신제품 개발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현재 매년 연구개발비에 1,100억-1,400억 원 수준의 비용을 투자하고 있으며, 지난 해 개발한 자동차 소재용 신제품은 6건에 달합니다.

 

아울러 지난해 총 266종의 자동차 강종을 개발·완료하여 고객 맞춤형 고성능 강종 개발 및 인증을 통해 글로벌 자동차 공급 강종 역량을 높이는 데 집중하였습니다.

올해 45개의 강종을 추가로 개발하여 개발강종을 311종까지 늘리며 공급 가능한 자동차 강종 커버리지를 74%까지 높일 계획입니다.

2) 판재류 가격인상에 따른 긍정적 실적 기대

현재현대제철은 2021년 1분기 매출액 4.4조원, 영업이익 1,301억원이 기대되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 +흑전되는 실적으로 상당히 의미가 깊습니다.

 

판재류, 봉형강 등 가릴 것 없이 양호한 내수 판매의 영향으로 현대제철의 철강제품 판매량은 491만톤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스프레드의 경우 제품별로 차별화가 예상됩니다.

봉형강의 경우 1분기 철근 기준가격을 톤당 3만원 인상했지만 철스크랩의 가격이 훨씬 큰 폭으로 상승했기 때문에 2만원/톤 수준의 스프레드 축소가 예상되는 반면에, 판재류는 철광석 가격 상승분 전가를 위한 공격적인 가격 인상으로 ASP가 7.1만원/톤 상승하며 스프레드는 2.6만원/톤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그로 인해 1분기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인 1,080억 원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3) 2분기에도 지속될 전망

고로 부문의 경우 톤당 약 4만 원 수준의 원가 상승에도 그 이상의 판매 가격 상승으로 Roll-Margin 확대가 가능할 전망입니다.

차강판 등 일부 품목에 대한 인상 폭은 미정이지만 글로벌 업황은 이미 원가 상승 분을 훨씬 상회하는 수준으로 상승했으며, 봉형강 부문 역시도 약 9만 원 내외의 철근 가격 인상 및 판매량 증가 효과로 전 분기 대비 개선될 전망입니다.

현대제철 주식 배당금

현대제철의 배당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2018년 : 750원 (배당수익률 1.66%)
2019년 : 750원 (배당수익률 2.38%)

2020년 : 500원 (배당수익률 1.26%)

 

현대제철은 2021년 배당금 지급액은 주당 약 700원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현재 주가 기준 배당수익률은 1.42%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목표주가

1) 컨센서스 매출액

현대제철-주가전망
현대제철 컨센서스 매출액

상기 사진과 같이 현재 애널리스트들은 현대제철의 컨센서스 Revenue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 컨센서스 영업이익

현대제철-주가전망
현대제철 컨센서스 영업이익

상기 사진은 현재 현대제철의 컨센서스 EPS이며, EPS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3) 목표 주가

기관 목표주가전망 투자의견
키움증권 63,000 4.00
케이프투자증권 58,000 4.00
신한금융투자 60,000 4,00
하이투자증권 63,000 ㄹ4,00

 

상기 차트는 현재 현대제철에 대한 기관별 목표 주가입니다.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HMM 주가 배당 전망 목표 주가 실적 발표 분석

한국조선해양 주가 전망 목표주가 및 조선주 리스크

엘지전자 주가 전망 실적 분석 배당금 배당일

 국내 주식 카테고리 바로가기

 

 

# 이상으로 국내 주식 현대제철 주가 전망 실적 분석 목표 주가 배당금 배당일  목표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위 글은 특정 종목에 대한 매매를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정보에 대한 오류와 사견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0